롯데마트도 창고형 할인점 개설 추진

롯데마트도 창고형 할인점 개설 추진

입력 2011-06-04 00:00
수정 2011-06-0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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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수도권 지역 한곳에

롯데마트가 코스트코나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같은 창고형 할인점을 개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 내에서 올 초부터 신 유통채널 발굴 작업의 하나로 창고형 할인점에 대한 논의가 진행돼 왔다. 최근 창고형 할인점에 대한 구체적인 가닥을 잡고 수도권 지역 한 곳에 이르면 연내 점포를 개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신규 출점 점포에 적용할지 아니면 기존 점포를 리뉴얼해 재개점하는 방식을 택할지를 놓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롯데마트의 창고형 할인점도 트레이더스처럼 비회원제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트레이더스는 이마트가 미국계 할인점 코스트코에 맞서 자영업자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대용량 상품을 판매하는 비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이다. 취급 상품 수도 적고 박스째 진열하는 등 매장 관리가 쉬워 직원 규모 또한 일반 할인매장의 3분의2 수준이다. 대용량 묶음 상품 위주로 이마트보다 10~15% 저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 알뜰 쇼핑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롯데마트가 ‘미투 전략’을 쓰는 이유는 이처럼 매장 효율이 뛰어난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양호한 성적표에 자극 받아서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트레이더스로 재단장해 문을 연 구성점의 매출은 이전보다 2.5배나 신장했다. 이에 이마트 또한 수익성이 떨어지거나 상권이 중복되는 지역의 점포들을 현재 트레이더스로 탈바꿈 중이다. 올 들어 인천 송림과 대전 월평에 2, 3호점이 잇따라 문을 열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시장 포화와 각종 규제로 신규 출점이 어려워지고 경쟁은 격화되고 있어 매출에 대한 대형마트들의 고민이 크다.”면서 “이 때문에 수익성이 좋은 창고형 할인점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6-04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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