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제로’로 다이슨 잡는다” 쉴틈없는 생산현장

“‘코드제로’로 다이슨 잡는다” 쉴틈없는 생산현장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4-05 18:06
수정 2015-04-05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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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청소기 새달 16개국 출시… 경남 창원 공장 가보니

“목표는 하납니다. 다이슨을 이기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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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직원들이 경남 창원 공장에서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코드제로 싸이킹’의 품질을 검사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 직원들이 경남 창원 공장에서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코드제로 싸이킹’의 품질을 검사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가 글로벌 청소기 시장에서 다이슨을 뛰어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영국 프리미엄 청소기 브랜드 다이슨은 15조원 규모의 전 세계 청소기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압도적인 청소기 1위 브랜드다. 현재 10% 미만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LG전자. 어디 믿는 구석이라도 있는 걸까. 지난 3일 LG전자의 프리미엄 청소기 ‘코드제로’를 생산하고 있는 경남 LG전자 창원 공장을 직접 찾았다.

“위잉 칙 슈슈슈”

창원2공장 A1동에 들어서자 기계음이 사람의 목소리를 압도했다. 눈앞에 펼쳐진 40~50m 길이의 컨베이어벨트 위로는 작은 밥통 크기의 청소기 본체(모듈)가 쉴 새 없이 이동하고 있었다. 출시 지역을 유럽과 독립국가연합(CIS)까지 확장하면서 공장은 쉴 틈이 없다고 했다. 직원들의 손도 덩달아 바빴다.

20~30명의 직원들은 한 라인에서 12가지 공정을 소화한다. 코드제로 제품은 청소기 줄이 없다 보니 품질 테스트 방법도 유선 제품과 달랐다. 일일이 전원을 코드에 꽂아야 하는 유선 제품들과 달리 직원들은 바로 청소기 전원을 켜 흡입력을 테스트했다. 품질 테스트를 거친 청소기는 포장 박스에 들어간 뒤 바코드 시스템, 자동저울 시스템 등을 거친다. 박인섭 LG전자 창원공장 세탁기 제조팀장은 “청소기에 들어가는 노즐, 파이프 등의 액세서리가 빠지지 않고 담겼는지 검사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창원에서 생산되는 ‘코드제로’ 라인은 오는 5월 프랑스와 호주, 독일, 중국 등 전 세계 16개국에 순차 출시된다. 해외 출시되는 모델은 프리미엄 무선 진공청소기 ‘LG 코드제로 싸이킹’, 지난해 공개된 ‘코드제로 핸디스틱’, ‘로보킹 신모델’ 등이다. 신석홍 LG전자 H&A 청소기 사업담당 상무는 “‘LG전자 청소기=코드리스’라는 공식을 세계 시장에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면서 “특히 LG화학의 배터리 기술 등은 다이슨도 갖지 못하는 LG전자만의 차별요소”라고 강조했다.

코드제로는 LG화학 전기자동차 배터리 기술을 적용해 500회의 충전, 방전 후에도 초기 대비 80% 이상의 성능을 유지한다. 주 1회 사용 시 10년 이상 성능이 지속된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코드제로 싸이킹’은 하이브리드카에 탑재되는 배터리의 3분의1 용량인 최대 전압 80V의 리튬 이온 배터리 파워팩을 내장해 4시간 충전으로 일반 모드에서 40분, 강모드에서 최대 17분 동안 청소할 수 있다.

창원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4-0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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