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1위 ‘KT금호렌터카 → 롯데렌터카’ 사명 변경
국내 렌터카 업계 1위인 ‘KT금호렌터카’가 ‘롯데렌터카’로 사명을 변경했다. 새 이름의 ‘롯데렌터카’가 롯데그룹의 지원을 받아 본격적인 마케팅 공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렌터카 업계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고된다.
지난 3월 KT로부터 1조 2000억원에 KT렌탈 인수 계약을 체결한 롯데그룹은 인수절차가 마무리된 이달 초부터 본격적으로 사명과 브랜드명 변경 작업에 착수했다. 롯데 측은 새 사명과 브랜드에 대해 “그룹 명칭인 ‘롯데’와 해당 서비스 명칭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업계 1위다운 대표성과 신뢰감을 유지하는 동시에 롯데그룹의 일원으로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와 자신감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롯데렌탈은 새 사명과 브랜드를 공개하면서 롯데렌터카 인지도 제고를 위한 TV 광고와 프로모션 등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롯데그룹이 KT렌탈 시절에도 유지했던 ‘금호’라는 이름을 제외한 만큼 더욱 공세적인 마케팅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KT렌탈은 오랜 시간 업계 1위를 유지해 왔던 금호렌터카의 브랜드 가치를 감안해 렌터카 브랜드에서는 ‘KT금호렌터카’의 금호라는 이름을 사용해 왔다.
롯데렌터카는 다만 업계 1위의 ‘금호’라는 브랜드를 다른 업체에서 사용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당분간 금호아시아나 그룹에 지급해 오던 브랜드 사용료는 계속 지불해 ‘금호’ 브랜드의 독점 사용권은 유지할 방침이다.
한편 이에 맞서 당초 롯데와 함께 KT렌탈의 인수 후보자였던 SK네트웍스도 렌터카 사업 부문을 강화하고 나섰다. 국내 렌터카 업계 4위인 SK네트웍스는 최근 렌터카 사업 부문의 추가 인력 확충에 나섰다. 내부 인력 확충과 함께 외부에서도 인재 영입에 나선 상황이다. SK네트웍스는 보유 렌터카 수를 지난해 3만 3000여대에서 지난 1분기 3만 8000여대로 5000여대를 더 확보했다.
업계 관계자는 “SK네트웍스가 자동차 관련 사업을 새로운 내부 성장동력으로도 검토했던 만큼 앞으로 렌터카 사업 부문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기준 국내 렌터카 시장은 1위 롯데렌탈에 이어 AJ렌터카와 현대캐피탈, SK네트웍스가 각각 2~4위를 기록하고 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06-2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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