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 모르는 김치냉장고

철 모르는 김치냉장고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5-12-28 00:02
수정 2015-12-28 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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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교체주기 맞물려 판매 호조

11월 김장철이 지나도 김치냉장고의 성수기는 끝나지 않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출시한 ‘디오스 김치톡톡’이 최근 3주 동안의 판매량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이상 늘었다고 27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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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모델이 27일 고급 마감재를 적용해 디자인을 강화한 김치냉장고 ‘디오스 김치톡톡’ 2종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 모델이 27일 고급 마감재를 적용해 디자인을 강화한 김치냉장고 ‘디오스 김치톡톡’ 2종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특히 김치의 감칠맛을 살려주는 유산균인 류코노스톡을 12배 만들어내는 ‘유산균김치 플러스’ 기능이 탑재된 스탠드형은 작년 동기 대비 35% 이상 팔려 나갔다. 앞서 대유위니아는 김치냉장고 ‘딤채’의 12월 판매량이 2013년 같은 기간 대비 11%, 2014년에 15%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김치냉장고의 ‘철 없는’ 호황에는 10년마다 돌아오는 ‘김치냉장고 교체 시기’가 작용했다. 김치냉장고의 수명은 10~15년으로, 1995년 처음 김치냉장고가 출시된 뒤 올해 두 번째 교체 주기를 맞았다. 또 부동산 규제 완화에 이은 이사 수요의 증가, 지구온난화로 배추 출하 시기가 늦어진 것 등도 영향을 미쳤다.

신제품 출시도 이어지고 있다. LG전자는 디오스 김치톡톡 인기 모델에 디자인을 강화한 405ℓ 스탠드형과 219ℓ 뚜껑식을 출시했다. 곡면 메탈이 적용된 스탠드형 신제품은 김치냉장고 중 처음으로 블랙 스테인리스스틸 소재를 선택했다. 뚜껑식 신제품은 메탈의 매끈한 질감을 살린 샤이니 아트라인 패턴을 적용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5-12-2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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