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주력 ‘전기차 LFP 배터리’ 잡자”… LG엔솔, GM과 美 생산라인 구축

“中 주력 ‘전기차 LFP 배터리’ 잡자”… LG엔솔, GM과 美 생산라인 구축

손지연 기자
손지연 기자
입력 2025-07-15 23:56
수정 2025-07-15 23: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합작사 얼티엄셀즈, 2027년 양산
“원가 경쟁력·소비자 선택 폭 확대”

LG에너지솔루션이 국내 배터리 업계 중 처음으로 미국에서 전기차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생산을 결정했다. 국내 배터리 업계가 주력인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넘어 LFP 배터리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제너럴모터스(GM)의 북미 배터리 합작 법인인 얼티엄셀즈는 14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 얼티엄셀즈 2공장에서 LFP 셀(배터리의 기본 단위) 생산 계획을 발표했다. 얼티엄셀즈는 올해 말부터 LFP 셀 생산을 위해 라인을 전환하고 2027년 양산을 목표로 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얼티엄셀즈에서 차량용 LFP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 협의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최종 절차가 끝나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LFP 생산 결정은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의 한 축이다. 국내 배터리 업계는 그동안 NCM 배터리를 주력으로 생산했는데, LFP 배터리에 비해 안전성이 높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게 단점이다. LFP 배터리는 중국 배터리 업계의 주력 상품이다.

커트 켈티 GM 배터리·지속가능성 부문 부사장은 “NCM 기반 셀 생산을 계속하면서 LFP 배터리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용 LFP 배터리를 북미 지역에서 생산하는 건 처음이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은 에너지저장장치(ESS)용 LFP 배터리를 미국 미시간주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올해 말 유럽에서 먼저 전기차용 LFP 배터리를 양산하고 GM과의 협력으로 미국 시장에서 LFP 생산 체제도 주도하겠다”고 했다.

2025-07-16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