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성범죄자등록법 만든 유괴 피해아동, 27년만에 결국 시신으로

美성범죄자등록법 만든 유괴 피해아동, 27년만에 결국 시신으로

입력 2016-09-04 15:48
수정 2016-09-04 15: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989년 미네소타서 납치된 11세 제이컵 웨털링 사체 발견

친구들과 자전거를 타던 중 납치돼 미국 사회에 충격을 줬던 11세 소년 제이컵 웨털링이 가족과 온 국민의 애타는 기다림에도 결국 27년 만에 시신으로 돌아왔다.

미국 미네소타주(州) 스턴스 카운티 경찰은 3일(현지시간) 웨털링의 시신이 발견됐으며, 새로운 증거를 찾기 위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고 AP 통신 등이 보도했다.

최근까지도 아들의 생환을 기원하던 패티 웨털링은 CNN 방송에 문자메시지로 “마음이 찢어질 것 같다”며 “할 말이 없다”고 심경을 밝혔다.

1989년 10월 당시 11살이었던 웨털링은 친구, 동생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편의점에서 집으로 향하던 길에 나일론 스타킹 복면을 쓴 괴한의 습격을 받았다.

괴한은 총으로 아이들을 겨눈 채 웨털링을 제외한 나머지는 숲을 향해 뛰지 않으면 쏘겠다고 위협했으며, 이후 웨털링은 종적을 감췄다.

이 범행이 아동성애자가 저지른 것이라는 정황 증거가 나오면서 미국 사회는 충격에 빠졌고 이후 아동 및 성범죄자 정보공개에 대한 논의가 불붙게 됐다.

이 영향으로 미국 연방의회는 1994년 성범죄자 또는 유괴 전력이 있는 자의 주소를 등록하고 이를 공개하도록 주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의 ‘제이콥 웨털링 아동에 대한 범죄 및 성폭력 범죄자등록법’(이하 웨털링법)을 제정했다.

현재까지 웨털링의 유괴사건으로 체포되거나 형을 받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다만 당국은 웨털링 실종 직전에 12세 소년을 유괴해 성폭행한 대니 하인리히(53)를 요주의 인물로 꼽고 있다.

CNN은 최근 웨털링 유괴사건의 용의자가 연방수사국(FBI)에 시신 위치를 알려줬으며 현재 DNA 검사를 받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저당 인식개선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 참석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지난 29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저당 인식개선 프로그램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아동기 건강습관 형성의 중요성과 덜달달 원정대의 출발과 활동을 격려했다. ‘ㄹ덜 달달 원정대’는 서울시가 개발한 손목닥터 앱의 신규 기능(저당 챌린지 7.16 오픈)과 연계해, 초등학교 1~6학년 아동 100명과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실천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당류 과다 섭취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건강한 또래문화 조성을 위한 공공보건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날 발대식은 ▲어린이 문화 공연 ▲저당 OX 퀴즈 및 이벤트 ▲‘덜 달달 원정대’ 위촉장 수여, ▲기념 세레머니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약 300여 명의 아동·가족이 참여하여 저당 인식 확산의 의미를 더했다. 김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당 섭취 줄이기와 같은 건강한 식습관을 어릴 때부터 실천하는 것은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작이다”라며 “서울시의회는 시민 건강권 보장과 아동기 건강 격차 예방을 위한 정책 기반 조성과 지원에 더욱 책임 있게 임하겠다”고
thumbnail -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저당 인식개선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