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스크린 갖춘 ‘비디오 챗’… “100달러 이하에 출시할 계획”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분야 최강자 페이스북이 SNS를 넘어 인공지능(AI) 홈 기기 시장까지 진출하는 등 하드웨어 기기 업체로 변신하고 있다. 아마존, 구글, 애플에 이어 페이스북까지 AI 홈 기기 시장에 뛰어들면서 이 분야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블룸버그는 1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이 13~15인치 크기의 터치 스크린, 와이드 앵글 카메라, 마이크로폰과 스피커를 함께 갖춘 이른바 ‘비디오 챗’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디오 챗은 최근 아마존이 발표한 터치스크린과 AI 스피커 기능을 갖춘 ‘에코 쇼’와 흡사하지만 7인치 화면인 에코 쇼보다 두 배 더 크다.
페이스북은 또 에코나 구글 홈과 비슷한 기능인 독립형 홈 스피커를 기존 홈 스피커보다 30~50% 저렴한 가격인 100달러(약 11만 2000원) 이하에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올해 말 AI 스피커 ‘홈팟’을 출시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현재 공식적으로 이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있지만, 내년 4월 열리는 페이스북 개발자 회의 ‘F8’ 에서 이 기기를 공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SNS를 기반으로 하는 페이스북이 AI 홈 기기를 시장에 내놨을 때 소비자들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넘어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소비자들이 SNS에 연계된 홈 스피커와 스마트 카메라가 24시간 가정에서 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편안하게 느끼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8-03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