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믿을 ‘EBS 교재 연계’ 사실상 실패

못믿을 ‘EBS 교재 연계’ 사실상 실패

입력 2010-12-08 00:00
수정 2010-12-08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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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EBS 교재에서 출제된다고 해서 쉬워진다는 보장은 없었다. 실제로 출제된 2011학년도 수능에서 보듯이 EBS 교재와의 연계율이 70% 이상이어도 문제를 응용하고 변형하며 어렵게 만드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당국자들의 ‘입’이었다. 안병만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지난 3월 EBS와 업무협약을 하면서 “EBS 수능강의 내용이 지금까지 수능에 30% 정도 영향을 미쳤지만, 올해부터 70% 또는 그 이상 반영될 것”이라면서 “EBS 강의만으로도 수능 대비가 가능하도록 해 사교육을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해 수준으로 평이하게 낼 것”이라고 밝혀 왔다. 게다가 수능을 자격시험화하고 대학의 선발권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교육 정책의 흐름을 형성하면서 ‘쉬운 수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쉬운 수능을 공언하는 교육 당국의 기류는 수능 만점자 수가 급감하고, 영역별 표준점수가 상승한 결과가 나온 7일에도 이어졌다. 김성열 평가원장은 “내년도 수능에서는 올해보다 어렵지 않게 출제하려고 여러 가지를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올해 수능에서 EBS 교재와의 연계를 70%까지 높인 게 공부 범위를 한정해 줬다는 데에서는 긍정적이지만, 그 안에서도 문제풀이에 더 많이 접근하지 못한 것은 실패”라면서 “그런 비판을 받아들여서 연계 효과가 범위 제한뿐 아니라 문제 풀이도 잘할 수 있도록 접근을 더 잘하는 식의 방안을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EBS 연계와 쉬운 수능에 대한 기조를 버리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교육 당국의 이런 발언을 수험생들이 얼마나 믿을지는 미지수다. ‘양치기 소년’이 된 교육 당국이 계속해서 원인 분석이나 대안 제시 없이 기존 주장만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 전문가들은 이미 EBS 수능 교재의 위력이 현장에서부터 폐기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사고력을 측정한다는 수능의 취지는 취지대로 무너지고, 수험생들은 학교 수업 외에 EBS 강의를 별도로 공부해야 하는 이중 딜레마 때문에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가 흔들릴 것이라는 얘기다.

서울의 한 고교 교사는 “이런 식의 연계라면 시험이 교과서에서 100% 나온다는 말과 무엇이 다르겠느냐.”면서 “상위권 학생들 입장에선 학습 부담이 절대 줄지 않을 뿐 아니라 필수적으로 봐야 하는 교재 숫자만 늘어나 오히려 사교육이 더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교육단체총연합회 김동석 대변인은 “수험생들의 허탈감과 배신감이 클 것이고 사교육 부담 경감이라는 정책 목표도 사실상 실패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EBS 교재 연계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0-12-0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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