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문화의 가교: 이민과 다문화 교육’ 주제로 열리는 ‘2025 한국다문화교육학회(KAME) 국제학술대회’ 특별 세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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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문화의 가교: 이민과 다문화 교육’ 주제로 열리는 ‘2025 한국다문화교육학회(KAME) 국제학술대회’ 특별 세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30일과 다음 달 1일까지 이틀간 국립국제교육원에서 ‘문화의 가교: 이민과 다문화 교육’ 주제로 열리는 ‘2025 한국다문화교육학회(KAME) 국제학술대회’ 특별 세션을 개최한다.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는 매년 국내외 교육학자들이 다문화 교육 현황과 미래 방향성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다. 국내외 석학 60여 명과 연구진, 도교육청 교직원 등 모두 30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도에 재학 중인 다문화학생은 2025년 기준 53,837명(전국 다문화학생의 27%)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고 다문화학생 밀집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별도 세션을 운영하며, 현재 추진 중인 정책과 새로운 다문화교육 방향을 논의한다.
주요 내용은 ▲초기 한국어 집중교육 성과와 한계(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사례 중심) ▲다언어․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접근(카자흐스탄 원어민 보조교사 운영 사례와 성과) ▲학교 다문화학생 비율 상한제 적정성 분석 ▲국제바칼로레아 초등교육 과정(IB PYP) 적용 다문화 특별학급 사례 연구 등이다.
특히 학술대회 기간 중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독일, 캐나다, 한국의 다문화교육 교수들이 참여하는 원탁 대담을 운영하며, 각국의 현황과 미래지향적 방향을 함께 찾는다.
임태희 교육감은 축사에서 “교육은 다름을 연결하는 ‘다리’이자 함께 살아가는 ‘공존의 기반’으로 그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미래 인재로서 학생의 존엄성을 보장하고, 서로 다른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성장하도록 교육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원탁 대담에서 “이제 다문화 학생은 단순한 지원 대상이 아닌 미래 사회를 이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경기교육이 앞장서겠다”면서, “대한민국의 교육을 이끄는 경기교육이 다문화교육의 국제 기준이 되겠다”라고 강조했다.
안승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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